영탑공원 소개
“일체만법이 한마음에서 들고난다”는 한마음 법에 따라 돌아가신 조상님들의 혼백을 한마음에 귀일(歸一)케 하여 조상님과 자손모두를 한마음 안에서 평안케 하고자 하는 원리를 담고 있는 한마음 탑공원은 경내에 대행큰스님께서 큰뜻을 갖고서 세계 최초로 조성하신 탑공원입니다.
1996년 한마음선원 진주지원에서는 10만여평의 대지를 확보하여 탑공원이 설립되었습니다.
이제 한마음 탑공원은 묘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장례문화에 획기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탑공원
영탑(부도)의 기원
통일신라에 이르러 당나라를 통해 들어 온 선종(禪宗)이 전국에 구산선문(九山禪門)을 이루며 선풍을 크게 일으키니, 당시 각 선문의 제자들은 조사를 숭봉하여 조사계에서 설법한 내용 등을 어록으로 남기고 조사의 입적 후엔 유물과 유골을 후세에 보존시키고자 조성한 것이 부도탑(영탑)의 기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부도탑이 생긴 시기는 정확하지 않으나 문헌상에 나타난 기록을 보면 대략 600년대 신라 원광법사의 부도탑이 세워졌다고 기록하고 있어 이 시기를 부도탑의 건립시기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1000여년 동안 내려오던 부도탑의 전통이 현대에 이르러 일반 대중들에게도 이어지니 이것이 곧 탑공원의 역사적 기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탑공원의 특징
- 1.탑 하나만 세우면 가족 대대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영구적)
- 2.일반공원묘지의 거부감과는 달리 탑으로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친근감이 갑니다. 그예로 한마음선원 탑공원은 인근 초,중,고등학교의 학습장 및 소풍장소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 3.매장 형태의 기존 묘지는 시간이 흐를수록 숫자가 많아지고 장소가 여의치 않아 한곳에 조상을 모실 수 없기 때문에, 조상에게 소홀하게 되고, 제사 모시기에도 불편하며 부담스러워집니다. 한마음탑공원은 이와 같은 심각한 묘지문제를 해결하여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가능케 하고 조상모시기에도 소홀함이 없이 정성껏 모실 수 있습니다.
- 4.조상의 시신을 모시는 게 아니라 올바르게 조상님의 혼백을 모시게 되므로 조상이나 후손 모두에게 큰 공덕이 됩니다.
- 5.스님께서 직접 1년에 4번 합동 천도재들을 자체적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 6.내조상이 아님이 없다라는 마음으로 정성껏 관리를 합니다.
- 7.충북 음성, 제주, 경남 진주 등에 위치하고 있어 전국 어디서나 가까운 곳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이용이 더욱 편리합니다.
- 8.경관 좋은 사찰 경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9.종종 묘지는 시간이 갈수록 대부분의 가족이 화합되지 않으나, 탑공원은 더욱 화합합니다.
탑 영구 사용법
현재 가정에서 조상 분들을 화장하여 위패를 한마음선원 탑공원에 모시고 있습니다.
탑에는 3대까지 모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4대를 모실 때는 1대를 꺼내어 소(燒)하고 2대부터 4대를 모십니다. 그 다음은 2대를 소(燒)하고 3대부터 5대를 모시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대대로 모시게 됩니다. 3대가 지나면 조상들은 이미 몸을 받기 때문에 안 모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승계방법
- 1.장남이 승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2.여건에 따라 장남이 아니어도 승계할 수 있습니다.
- 3.자녀가 없을 때는 친척이나 가까운 믿을만한 분이 승계할 수 있습니다.
- 4.딸이 승계할 수도 있습니다.
모시는 방법
직계 대대로 모시되 주변 형제가 결혼을 하지 않고 사망하였을 경우, 또는 후손이 없을 때 대신 모시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장례문화의 정착
명절이면 하루 종일 몇 군데 성묘를 다니던 기억이 누구에게나 있다. 조상을 생각하고 공덕을 기리는 아름다운 우리의 풍습이었습니다.
하지만 급속도로 변해가는 현 시대에서는 이젠 이러한 풍습도 시대에 맞게 바꿔야 하는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것이 초스피드화 되어가는 시대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만한 여유가 적어지고 한정된 국토의 좁은 공간으로 인해 더 이상 묘지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랜 매장의 풍습으로 인해 인구밀도가 세계 4위인 좁은 우리나라에서 매년 여의도 크기만한 땅이 묘지화되고 있다는 사실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묘지의 값이 폭등하고 덩달아 장례비용마저 항상 문제가 되어 후손들은 결국 여러 가지 피해를 보면서 조상에게도 불효를 끼치게 되는 잘못을 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고정적인 관습으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까지 대두된 장례문제를 개선하지 않으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전 국토는 묘지로 인한 전쟁을 치러야 할지 모릅니다.
이젠 나부터, 내 가족, 내 친족부터 스스로 앞장서서 장례문화를 개선해 나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심각한 묘지문제를 해결하여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조상에게도 불효하지 않는 장례문화 개선에 모두가 나서야 할 때임이 틀림없습니다.
참다운효도
물질이 원소로 구성된 이 몸은 본래 영원한 참 생명이 잠시 입고 벗어 버리는 옷에 지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조상의 참 생명을 인도하고 모시는 것이 참다운 효도이며 공덕임을 알아야 합니다. 생명이 다하면 썩어 들어가 결국 지수화풍 사대로 화하여 소멸하고 이 육신을 모시는 것은 참으로 허망하며 한낱 애착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로운 몸을 받아야 하는 망자에게 불효하는 것과 같으므로 조상에 대한 진정 참다운 효도를 하지 못합니다.
생전에 세우는 공덕탑
후손에게 편하게 하고 근본 이치에 순응하며 자신의 육신에 대한 애착을 놓아 버리기 위해 생전에 미리 자신의 영탑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이는 자신과 후손들을 위한 바람직한 현상이라 하겠습니다. 음력 7월 보름 백중에 살아계신 부모님을 위해 생전 예수재를 지내 드리는 것처럼 생전에 세우는 공덕탑 또한 자신과 후손들 모두에게 공덕을 쌓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